가방 프로젝트
Bag Project
텍스트 프로젝트
Text Project
사이트 프로젝트
Site Project

텍스트 프로젝트

오늘날 미술이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듣고, 시민들과 전문가들이 공유하며 의견을 나눈다.

• 일시 2014. 9. 27(토)‐10. 26(목) 10:00‐18:00
• 장소 부산연안여객터미널(2층 무빙워크)
• 참여 미술 기자 및 평론가 3명, 참여자(미술비평, 작가, 기획자) 등 30여 명

 

“LAST EXIT
TEXT PORJECT”

국내외 미술큐레이터, 비평가,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미술관계자들에게 오늘날 미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묻는다.
미술전문지와 관계하는 담론생산자들이, 오늘의 미술에 대한 생각과 향방, 대규모 전시에 대한 견해 등을 질문하고 이에 대한 대답을 관객과 나누고, 또 시민과 전문가와의 토론 등을 공유한다. 이 프로젝트는 작품의 전시만이 아니라 오늘날 미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확인하고 조망하는 장으로 기능하기를 희망하며 진행되었다. 이 프로젝트가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변화하는 미술에 대한 다양한 생각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작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시감독 김성연

참여자
Antoni Muntadas(안토니 문타다스. 미디어 아티스트/ 미국), Hans D. Christ(한스 D. 크리스트. 뷔르템베르기세 쿤스트페어라인, 디렉터/ 독일), Huang Du(황두. 독립큐레이터, 비평가/ 중국), James Elkins(제임스 엘킨스. 미술사가, 비평가/ 미국), Jonathan Watkins(조나단 왓킨스. 이콘 갤러리 디렉터/ 영국), Manny Montelibano(마니 몬테리바노. 작가, 2014 VIVA EXCON 디렉터/ 필리핀), Mario A. Caro(마리오 A. 카로. Res Artis 대표/ 미국), Nicolas Bourriaud(니꼴라 부리요. 파리 에콜 데 보자르 디렉터/ 프랑스), Raul Zamudio(라울 자무디오. 독립큐레이터, 비평가, 미술사가/ 미국), 강철(기획자), 강현욱(작가), 고산금(작가), 김재환(경남도립미술관 큐레이터), 김학량(큐레이터), 문혜진(비평), 박진희(에듀케이터), 박춘호(학예사), 손차혜(연구원), 신현진(미술비평, 기획자),신혜영(비평), 안경화(큐레이터), 안필연(교수), 윤성지(작가), 이지성(큐레이터), 조관용(비평), 현시원(독립큐레이터), 홍원석(작가) 외 협력기획자 다수진행-미술 저널리스트 및 평론가
심상용(미술평론가, 컨템포라리 아트저널편집인), 황석권(월간미술 수석기자), 서정임(경향아티클 수석기자)

마지막 출구_텍스트 프로젝트 진행자

*질문을 클릭하시면 질문에 대한 참여자들의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정임 Seo Jung-im 우리가 비엔날레를 말할 때 너무 많이 한 말과 하지 못한 말
Q1. 이런 비엔날레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현재 비엔날레라는 형식의 대형미술전이 반드시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비엔날레의 존재 필요성에 대해 묻고 싶다.
Q2. 이런 비엔날레의 현상을 고려했을 때, 현재 비엔날레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3. 현재 비엔날레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Stereotyped Phrases & Barely Spoken Words on Biennials
Q1. Based on this critical point of view, do you think art biennials need to be maintained? I’d like to know the necessities for keeping them.
Q2. Considering the present situations and problems of biennials, what do you think about their role?
Q3. What could be the solutions and alternatives to the problems of biennials?
심상용 Sim Sang-youg 1. 오늘날 ‘글로벌 현대미술’의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무엇인가?
2. 오늘날 ‘한국 현대미술’의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3. 오늘날 비엔날레와 같은 대규모 전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4. 한국의 비엔날레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5. 향후의 방향에 있어 한국의 현대미술이 유념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1. Today, what is the biggest problem in global contemporary arts’ ?
2. Today, what is the biggest problem in Korea’s contemporary arts ?
3. What do you think about today’s massive exhibitions such as biennales ?
4. What do you think about Korea’s biennales?
5. What should Korea’s contemporary arts pay attention to in their direction?
황석권 Hwang Seok-gwon 현재 한국 미술 판 내, 당신의 위치에서 한국미술을 바라보는 문제적 시선은?
Now how do you look critically at Korean arts from your position in Korea’s art circles?

Text Project

‘Text Project’ leads artists, art journalists and art critics to share their opinions about today’s arts with citizens through exhibition, seminar, and exhibition catalogue.

• Date / Time September 27(Sat) ‐ October 26(Sun), 2014 / 10:00‐18:00
• Venue Busan Domestic Ferry Terminal(2F Moving Walk)
• Participants 3 art journalists and around 30 artists, curators, critics